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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_ TIP & INFO

[스크랩] 130모터...

제1항은 「모터오일」입니다...

현재 메탈부싱용 및 베어링 오일은 다양한 종류가 나와있습니다...

요즘 제품들은 다들 품질이 우수해서 어떤것것을 사용해도 크게 성능의 차이는 없습니다...

그중 제가 써본것중 제일 맘에 들었던 오리온제 베어링 오일을 소개합니다...

용량에비해 고가인것이 불만이지만 성능도 다른것보다 훨씬 부드러운 느낌이었습니다...

용기또한 편리합니다... 한번 테스트해보세요...^^

 

참고) 모터메탈부싱에 정기적으로 오일을 발라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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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전...

 연결후...

 

제2항 모터교환을 손쉽게...


이것은 유로피언 콘넥터의 미니지버전입니다...

ROM 교환시에 사용하는 점퍼의 다리를 분해한 것입니다...

이것으로 모터교환이 편해집니다...


참고1) 접촉저항로스를 낮추기위해 접촉부에 타미야의 접촉저항구리스를 바르고 있습니다...


참고2) 점퍼다리는 은이 포함되어있는 타입을 사용하면 접촉저항을 좀더 낮출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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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 모터의 수명과 토크의 상관관계...


미니지에 사용하고 있는 130모터는 일반의 모터와 같은 브러쉬를 사용하고 있는 타입입니다...

 

일반적인 모터는 스프링으로 브러쉬를 밀어주기때문에 거의 같은 브러쉬압 유지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130모터는 브러쉬를 잡고있는 판의 탄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즉 브러쉬가 많이 있을때 브러쉬압이 강하고 브러쉬가 닳아있으면 브러쉬압이 약해집니다...

그러므로 브러쉬는 가능한한 닳지 않아있는상태가 보다 파워풀한 주행을 즐길수 있는 것입니다...


참고1) 통틀어 장담은 못하지만 오래 사용한 모터는 토크가 떨어지고

런타임이 긴것이 일반적인것 같습니다...


참고2) 브러쉬압이 강하면 회전·토크 모두 향상합니다.

참고3) 모터의 수명은 조종 방법에 의해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자기 나름대로 기준을 세워 교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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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 마부치 130모터의 수명

일반 130모터는 미니지모터와 달리 판브러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회전의 의한 마찰로 금속에 열이 나기때문에 수명이 확연하게 미니지모터보다 짧습니다...

내마음대로 표를 작성해보았습니다...

 

타입별... 모터교환 예상팩기준
레이스에 모두를 걸었다!!! 1 팩
베스트랩이 신경이 쓰이군! 3~5 팩
동료들에서는 지고 싶지 않아! 5~10 팩
코너는무리.. 직선에서따자! 15~25 팩
친구를 따고싶다! 20~25 팩
즐기는 주행을 위해! 돈이 있을때 교환합시다.
달리면 좋은거야! 생각나면 교환합시다.
아무래도 좋은거야! 고장나면 교환합시다.
흥미없는거야! 분리수거해서 버리세요...


주의) 마부치130 모터는 배터리 3 팩 정도가 수명입니다...
    두번재 그림과 같이 판브러쉬가 녹아 버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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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 냉동모터(미확인)

 

예전 미니사륜 시절에 규제로 금지가 되었다고 하는 얘기가 생각났습니다...

그것은 모터의 회전수 올리는 방법입니다...

 

레이스등에 사용되는 모터는 냉동실에 얼리면(3일정도?)

다른머신보다 스피드가 나온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영향을 미칠지는 모르겠지만 꼭한번 테스트해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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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 모터개조 - 회전수&토크업

아시는바와같이 모터는 코일에 철심을 감아 자력의 반발을 이용해 회전하고 있습니다...

모터의 회전수나 토크는 이 코일의 굵기와 감는횟수를 이용해 셋팅합니다...

감는방법의 차이도 있는데 이를 싱글,더블,트리플과같이 다양합니다...

모터캔을 열고 로터를 꺼냅니다...
이때 브러쉬가 휘어지지 않게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커뮤테이타 부근에 연결되어있는 구리철사를 분리합니다...

빙빙감아있는 구리철사를 6바퀴씩 제거합니다...

틈새가 없게 코어에 다시 감아 필요하면 납땜합니다...
이것으로 파워업 모터의 완성입니다.(64턴)

참고1) 130모터는 70턴싱글입니다.

참고2) 코일은 얇은 피막 처리가 되어 있기때문에, 커뮤테이타에
     붙일때는 사포나 줄등으로 갈아내고 나서 붙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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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 커터칼날로 모터 토크업


예전 전기 엔지니어에게 들은 이야기입니다...

개발시 모터에 클립이 붙어버려 정확한 회전수를 얻을수 없었다고 합니다...

이때 재미로 다양한 것을 붙여 자력을 측정했는데

꺾어 부러뜨리는 커터칼날이 제일 자력이 강해졌다고 합니다...

 

실제 미니지에 붙여서 테스트해보았지만 체감은 글쎄올시다였지만...

기계적인 측정치에서는 숫자로써 증명되고 있으므로 자력이 올라가는 것은 확실합니다...

긴 스트레이트코스에서 분명이 차이가 있을것 같습니다...릅니다.

주의) 회전수나 토크 향상에 의해 모터의 수명이 짧아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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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 미드쉽의 숨은 메리트

현재, 옵션 파트로서 미드쉽 전환부품은 개발되어 판매중입니다...

차체중량밸런스를 센터에 가져와 선회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선회성이 향상될지 어떨지는 별개로 이 미드쉽화에는 다른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모터의 회전수 업입니다...

자세한 이유는 모르지만 카본 브러쉬를 사용하고 있는 모터들은 대부분 역회전시

회전수/토크가 증가하는 느낌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할점은 윗그림과 같이 모터의 방향이 반대를 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로써 역회전이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배선을 바꿔도 되고 송신기에서 리버스를 줘도 됩니다...

 

누가뭐라해도 확실히 모터성능향상이 있습니다만... 수명은 잘모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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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 같지않은 노말모터

 

윗그림에서 좌측이 킷에 포함되어있는 노말모터입니다...

우측은 스페어파트로 팔리고 있는 노말모터입니다...

 

보시는것처럼 엔벨의 홀모양이 다릅니다...

성능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다는 테스트 결과입니다...


그러나 우측의 스페어파트로 팔리고 있는 모터는 엔벨에도 메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성능은 같지만 그래도 스페어파트 모터에 손을 들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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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 신품모터 길들이기...

 

제가 애용하는 방법은 물길들이기 입니다...

일반적으로 커뮤테이타에 치명타는 스파크입니다...

모터는 물속에서 길들이게되며 스파크를 최소화 시킬수 있어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작업은 간단합니다...

모터를 전부 잠기게 용기에 물을 채우고...

 

1.5볼트로 50분간 돌리면 끝입니다...

 

참고1) 수도물은 불순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불순물을 매체로 미량의 전기가 통하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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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수박을 구워 Boa Yo~!!
글쓴이 : 박성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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